티스토리 뷰

반응형

탈모에 좋은 은행의 6가지 효능


은행열매는 글로불린을 비롯하여 단백질, 지방, 칼슘, 단백질, 인, 철분, 펙틴, 비타민 A, B1, B2등이 들어 있어서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식품이다.

은행을 먹으면 좋은 6가지 이유를 살펴보자. 


1. 호흡기질환 & 폐에 좋음

은행은 폐와 관련된 병에 약효가 뛰어나고 폐기능을 돕는것으로 알려져있다.

은행을 섭취하면 가래를 제거해주고 기침을 멎게 해주는 등의 감기나 천식 뿐만아니라, 호흡기에 발생한 질병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뛰어나니 만성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된다.

또 호흡기능을 왕성하게 해서 염증을 없애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2. 야뇨증 치료효과

은행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병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한다.

또 야뇨증 치료에도 은행효능이 있다.

야뇨증이 있는 어린아이에게 은행 열매을 불에 구워서 먹이거나 소금을 뿌리고 볶아서 먹이면 야뇨증 치료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3. 고혈압 및 혈관계질환 예방

은행에는 장코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이 혈액을 맑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주고 혈전을 없애주기 때문에 혈액의 노화를 예방해주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데 은행의 효능을 볼 수 있다.

은행잎에 감초를 넣고 달인물을 마신다면 몸안에 쌓인 독을 풀고 혈압을 내리는데 효과가 있다.



4. 현기증 개선

현기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뇌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현기증이 나기도 한다.

은행을 볶거나 삶아먹으면 현기증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5. 탈모개선

탈모는 두피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면 두피의 혈관도 노화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진다.

은행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을 맑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혈관 벽의 탄력을 좋게 만들어 주기때문에 

머리의 모근에까지 영양분이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줘 탈모 및 새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뿐더러 어지럼증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6. 다이어트에 효과적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고 기력회복에 효과적이다.





■ 한번에 은행을 많이먹으면 안 좋은 이유


은행에는 계절적으로 맹독성 청산화합물이 생성되기때문에

때로는 중독사건이 발생하기도 하며 중추신경의 자극과 마비를 일으키고

혈액중의 산화환원작용을 상실시켜 순간적으로 죽게도 하는 약재다.

따라서 은행을 날로먹거나 한꺼번에 많이먹는것은 좋지 않다.

또 빈속에 150개쯤 먹으면 중독될 위험이 있다.

은행독은 청산배당체로 불에 익히면 독성이 훨씬 줄어들게 된다.

은행에 중독되었을 때는 사향 1푼(0.375g)을 따뜻한물에 타서 마시거나 감초달인 물을마시면 독이 풀린다.




■ 은행껍질 쉽게 까는법

딱딱한 껍질을 가지고 있는 은행 까는 방법으로는 500미리 정도의 종이 우유팩에 은행을 넣고 전자렌지에 4~5분 정도를 돌리면 타닥타닥 소리가 나면서 반으로 껍질이 벗겨지거나 쉽게 벗길 수 있다. 

전자렌지에 돌릴때에는 은행이 위로 솟을 수 있기때문에 우유팩 윗부분을 접은 뒤 돌리는 것이 좋고, 전자렌지에 돌린 은행은 망치나 방망이를 이용해 쳐주면 쉽게 은행껍질 쉽게 깔 수 있다.



■ 은행 보관법

은행을 짧은 시간 안에 사용할 예정이라면 겉껍질을 까지 않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도록 한다. 하지만 은행을 장기간 보관해야 할 경우 껍질을 제거한 후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식용유를 이용한 보관법도 있다. 은행의 겉껍질을 제거한 후 유리병에 은행을 담는다. 유리병에 담긴 은행에 식용유를 부으면 약 6개월까지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 은행 맛있게 먹는 방법

은행 본연의 맛을 살리고 싶다면 은행을 살짝 볶아 섭취해보자. 먼저 은행을 깨끗하게 닦은 후 겉껍질을 제거한다. 이 때 은행의 껍질이 딱딱하다고 해서 망치로 세게 두드리는 것은 금물. 이렇게 하면 은행의 알맹이까지도 으스러질 수 있으므로 펜치나 딱딱한 막대기를 이용해 가볍게 두드리며 껍질을 제거해야 한다.

겉껍질을 제거한 은행은 프라이팬에 넣은 뒤 볶는다. 은행이 적당히 익었을 때 키친타월로 은행을 살짝 문지르면 은행의 속껍질까지 말끔하게 벗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접시에 담아 소금을 뿌리면 맛있고 영양가 높은 은행볶음이 완성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