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음식궁합이 좋은 음식 10가지 




 1. 된장과 부추

 된장의 주된 요소인 콩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많아서 소화흡수가 잘 되지만 벌레가 잘 생기기 때문에 소금성분이 많이 들어있죠. 부추를 함께 먹으면 이처럼 소금을 많이 흡수하는 문제를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부추에 함유한 칼륨 성분이 나트륨 선분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면서 된장에 없는 비타민 A,C를 보충해줍니다.



2. 고기와 깻잎

고기에는 단백일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깻잎은 양질의 셤유소와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고기를 많이 먹었을 때 깻잎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3. 생선회와 생강

 생선회는 날것으로 먹기 때문에 잘못 먹으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죠. 그런데 생강과 함께 먹으면 살균효과가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또 생선회의 비린내까지 싹 잡아주니까 맛도 좋죠. 일식집에서 회와 함께 생강 피클을 주는 것도 음식궁합을 고려해서라고 합니다.



4. 돼지고기와 새우젓

좋은 음식궁합으로 항상 거론되는 조합이죠. 새우젓이 돼지고기의 소화를 돕는 걸로 유명하죠. 새우젓이 돼지고기 안에 들어있는 단백질, 지방을 빠르게 소화해주고 새우젓이 발효되면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제아제가 분비됩니다.



5. 굴과 부추 & 레몬즙

부추와 굴은 정력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죠. 굴은 찬 성분과 부추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어서 함께 먹으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굴에 레몬즙을 뿌려먹어도 굴 비린내를 잡아주어서 좋은데요. 굴은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이 많은 반면 부패하기 쉬운데, 레몬즙을 뿌려주면 부패를 방지시켜 주어서 일석이조라고 합니다.



6. 두부와 미역

 콩 속에는 풍부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많이 섭취하면 몸속의 요오드가 배출되는 단점이 있어요. 그런데 칼슘과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미역을 함께 먹으면 서로 보완을 해줘서 좋다고 합니다.



7. 감자와 치즈

감자에는 섬유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한 반면 지방과 단백질이 부족합니다. 이 부족함을 채워주기 위해서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치즈를 함께 먹으면 정말 궁합이 잘 맞는답니다.



8. 시금치와 깨

 시금치와 깨는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이 두 음식을 함께 먹으면 두배의 영향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소한 맛이 입맛도 돋우죠.



9. 새우와 표고버섯 완두

 새우는 맛있지만,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으로 유명하죠. 새우를 요리할 때 표고나 완두를 넣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훨씬 낮출 수 있고 영양가도 높다고 합니다. 또 표고버섯은 새우 안의 칼슘흡수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10. 오이와 술

 오이소주가 인기를 모으고 있죠. 오이소주는 맛도 좋지만 음식궁합적인 측면에서도 아주 좋은 조합입니다. 술을 마시면 몸속의 칼륨이 빠져나가는데, 오이가 몸 속에서 빠져나간 칼퓸을 보충해주고 소주의 강한 자극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도 한다니 일석이조의 음식궁합이죠. 




11. 기타 좋은 음식궁합

 당근과 식용유

 스테이크와 파인애플

 콩국와 국수

 인삼과 벌꿀

 딸기와 우유

 닭고기와 인삼

 옥수수와 우유

 수정과와 잣

 초콜릿과 아몬드

 홍어와 막걸리

 콩과 식초

 카레와 요구르트

 냉면과 식초

 약식과 대추

 토란과 다시마

 녹즙과 식초

 커피와 치즈

 간과 우유

 추어탕과 산초

 복어와 미나리

 조개탕과 쑥갓

 우거지국과 선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