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강을 생각해 먹지 말아야 하는 10가지 식품







1. 가공육


핫도그, 가공된 런천미트 같은 음식들은 절대 식탁에 올려서는 안된다.  이런 고기들은 질산염과 엄청난 방부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버드 대학 공중보건과의 새로운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가공육을 먹으면 심장병과 타입 2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고 한다.  


굳이 동물성 단백질을 먹고 싶다면 요구르트나 달걀 (일주일에 4개까지만), 참치, 그 밖에 다른 어류나 닭고기를 먹는 게 낫다.  비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해도 좋은데 콩류, 두부, 아몬드 등이 있다.








2. 마가린


마가린은 버터 대용으로 저렴하게 유통을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산물이다. 

마가린이 식물성기름을 써서 버터보다 낫다고 알려진 때가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이유는 마가린을 만들 때 기름을 인위적으로 고체화 하게 되는데 이때 수소 처리를 하게 되고 이 과정에 트랜스 지방을 만들기 때문이다. 


마가린은 '경화유'이며, 먹게되면 트랜스지방을 다량 먹게 되는 꼴이다.

경화유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지방족 기름속에 함유 되어있는 '액체'상태의 불포화 지방산을 수소를 강제 결합시킨 것으로, 액체를 '고체화' 한 것이다. 

즉 인위적으로 포화 지방산으로 만든 기름이다.

 

또 마가린이 콜레스테롤이 없다는 광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버터의 좋은 대안이라고 크게 착각을 하고 있다. 마가린은 콜레스테롤이 없는 대신 엄청난 양의 트랜스지방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이 트랜스지방은 혈관 벽을 파괴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이는 심장질환,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저렴하단 이유로 마가린을 선택하는 것은 버터를 쓰는 것보다 안좋은 선택일 수 있다. 차라리 올리브 오일, 또는 카놀라 오일, 포도 씨 오일을 쓰는 것이 현명하다.





3. 시리얼


시리얼이 가볍고 건강한 아침식사 대용이라고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시리얼도 당류 함량이 굉장히 높은 것들이 많아서, 전혀 건강하지 않은 아침식사 대용이 될 가능성이 높다. 더구나 체내 당수치를 급격하게 올려서 인슐린 과다분비를 일으킬 수 있다. 

시리얼을 살 때는 영양성분을 꼭 확인해보고, 시리얼보다는 통곡물 오트밀을 추천한다. 오트밀은 나트륨도 제로이다.





4. 화이트 초콜릿


초콜릿도 다 같은 초콜릿이 아니다. 예를 들어, 다크초콜릿은 좋은 항산화제이며 카카오 함량이 높아서 그나마 가장 건강에 좋다. 화이트초콜릿은 카카오 함량이 들어있지 않을 뿐아니라 단맛을 내기 위해 엄청나게 높은 당분이 첨가 되기에 건강에 절대 좋지 않다.





5. 감자튀김


감자튀김이 얼마나 건강에 좋지 않은지는 적어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트랜스지방과 기름이 어마어마하게 많은 감자튀김은 심장마비 등의 심장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6. 과일 주스


탄산 음료보다 과일 주스가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겠지만, 과일 주스도 만만치 않을 수 있다는 것이 함정이다. 

과일 주스 역시 당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가장 건강한 방법은 직접 과일을 갈아 마시는 셀프 과일 주스이다.





7. 도넛  (팩캐지로 된 간식용 케잌 혹은 쿠키)


도넛 하나에 250~500 칼로리를 웃돌고, 당류가 60g 이 넘는다. 케이크, 쿠키, 머핀 등의 음식들도 비슷하게 건강에 나쁘다. 맛있다는 이유만으로 이런 음식들을 즐겼다가는 정말 큰일 날 수도 있다.

왜냐면 시중에서 파는 패스트리에는 훨씬 많은 설탕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며 게다가 도너츠에 입힌 달달한 설탕에는 대략 40가지나 되는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8. 과실요구르트


우리가 좋아하는 과일 맛이 나는 요거트들은 거의 대부분이 사실 높은 당 함량을 자랑한다. 우리의 당 수치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체내 수분도 줄어든다. 요거트를 좋아한다면 오리지널 또는 플레인 요거트가 가장 좋은 선택이다.








9. 무지방이라고 하는 모든 것


무지방이라고 불리는 식품들 대부분이 지방을 대신하여 대량의 설탕이 쓰여지고 가공되기 때문이다.  무지방 요구르트 중 몇몇은 인공 감미료를 넣는다. 건강하게 음식물을 섭취한다는 게 식단에서 지방을 완전히 제거한다는 기준보단 올리브 오일이나 아보카도, 그리고 견과류에 들어 있는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다. 





10. 인공 감미료


설탕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건강 다시 한 번 이 문제를 생각해 보시라.  건강 전문지에 의하면 인공감미료와 색소를 넣은 음료는 대단히 건강에 해롭다고 한다.

색소가 들어갔거나 인공 감미료를 넣은 음식도 마찬가지다.


 




몸에 해로운 음식들을 무조건 멀리 할 순 없을 것이다.


때로는 피자 한 조각에 감사할 수 있다.  먹고 싶어서 먹을 땐 천천히 먹으며 즐기자. 단 많이 먹지 말자. ^^







반응형